본문으로 바로가기

임신중 술은 왜 안되지?①

category 피부 건강 2020. 4. 14. 05:28

임신중 술은 왜 안되지?임신중 술은 왜 안되지?


임신중 알코올은 왜 안되지?


임신중의 스트레스

여성에게 있어서, 새로운 생명이 깃든다는 것은 멋진 일입니다.하지만 동시에 생활의 급격한 변화와 앞으로 엄마가 되겠다는 부담감으로 마음의 균형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특히 책임감이 강한 편일수록 무리하기 쉽습니다.'내가 왜 이러지...' 라고 고민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중에 술은 마시면 안돼?

임신전 적당한 음주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직장에서의 교제나 친구들과의 즐거운 시간은 빠뜨릴 수 없는 것입니다.그럼 임신 중에 회식에 초대를 받으면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일까요?

 

'저는 술이 세니까 조금 마셔도 괜찮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기분전환에 가끔이라면 하는 생각도 들 수 있습니다.그러나 임신 중의 알코올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임신 중 스트레스로 인해 주량이 증가해 갈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또한 알코올은 습관성이 있기 때문에 한 번 마시면 끊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조금 마시기만 하는 것이 돌이킬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알코올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중 음주가 태아에게 미치는 장애

임신 중에 술을 마시면 알코올은 태반을 통해 거의 그대로 태아에게 도착합니다.따라서 대량으로 음주를 하면 태아의 발육 부전이나 태아성 알코올 증후군이라는 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태아에게 장애가 발생할 위험은 음주량이나 빈도에 따라 높아지지만, 음주의 안전량에 대해서는 확실한 데이터가 없습니다.따라서 임신 중에는 소량이라도 알코올은 마시지 않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시판되고 있는 술 라벨에도 '임신 중이나 수유기의 음주는 태아·유아의 발육에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습니다'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음주 후 알코올이 태아에게 닿을 때까지

모체가 섭취한 영양은 태반이 필터가 되어 태아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과 신고하고 싶지 않은 것으로 선별됩니다.그러나 알코올은 분자가 작기 때문에 산모와 태반을 연결하는 혈관 통로인 융모조직도 통과해 혈액을 타고 태아에게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알코올을 분해하는 힘이 없는 태아에게 알코올은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뇌와 신경의 형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습니다.그리고 태아의 발달과 발육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인간의 뇌에는 약 200억이라고도 하는 신경세포가 있고, 태아기에 어른과 같은 수만큼 만들어집니다.그러나 음주 등의 외적인 요인에 의해 태아의 신경 세포 생성이 방해될 가능성이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예를 들어, 치유의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은 불안감과 공포심을 억제하고 감정을 안정시키는 중요한 호르몬입니다.이 분비와 관련된 세로토닌 신경은 임신 초기에 만들어지지만, 음주로 인해 세로토닌 신경 발달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간이라면 알코올 분해 효소의 기능에 의해 분해할 수 있지만 태아의 간은 아직 충분한 기능이 갖춰져 있지 않습니다.산모가 태아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알코올을 함유한 식품의 주의점

지금까지 소개한 알코올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통해 임신 중 음주의 위험을 이해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주위에는 술 이외에도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 많이 있습니다.대표적으로 어떤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양주가 들어간 스윗츠

풍미를 내는 정도라면 괜찮지만, 알코올 성분이 제대로 남아 있는 것도 있습니다.술이 든 물건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무알콜 맥주

'논알코올'의 정의는 알코올 함유량이 1% 미만으로 되어 있습니다.그 때문에, 무알콜 음료라고 해도, 안심해서는 안됩니다.최근에는 전혀 알코올을 포함하지 않는 알코올 0.00%인 것도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확인합시다.그러나 첨가물이나 당질, 푸린체가 많은 것도 있으므로 표시를 잘 보고 선택합시다.

 

미림, 요리주

가열하여 알코올 분량을 완전히 날려서 사용하면 문제 없을 것입니다.


2020/04/14 - [피부 건강] - 임신중 술은 왜 안되지?②